티스토리 뷰





 10달동안 뱃속에서 아가에게 영양분과 사랑을 주고 출산을 한 산모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산후관리인데요.

 산후관리를 잘못하면 평생 힘들다는 말도 있을 만큼 중요하답니다. 








 분만시에 입은 산도의 손상과 세균감염으로 인한 산욕기의 이상 으로 인한 후유증은 평생 가게 됩니다. 실제로 출산 후 산모에게 발생하는 질환의 종류를 살펴보면, 출산 후 비위기능 허약과 혈액량의 부족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산후혈훈, 산욕기 감염을 포함한 38도 이상의 발열, 산후 3주가 지내도 오로가 조금씩 흐르며 제대로 멋지 못한 산후오로부절, 그외에도 산후오로불하, 산후복통이 찾아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분만중에 용력이 과다하고 신도손상으로 인한 출혈로 산모의 원기가 손상되고 기혈이 부족하여 나타납니다. 또한 회복기에 쉽게 정체하여 자궁에 응체되고 구혈이 제거되지 못한 경우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출산후 산모는 신체의 보양과 원기충전을 하기위해 산후보약을 많이 찾게 됩니다. 또한 산후다이어트, 출산과정에서 틀어진 신체교정을  산후보약을 먹게 된답니다.









 자황한의원은 이천한의원 중에서도 산후보약 잘짓는 한의원으로으로 손꼽히는 한의원입니다.

특히 자황 생화탕은 산후복통에 가장 효과적인 첩약으로 어혈을 제거하고

근본적인 산후병의 원인을 치료뿐만 아니라 자황 생화탕을 통해 자궁을 수축시켜

오로의 배출을 촉진시켜주고 어혈을 풀어주어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어혈로 인한 산후병을 예방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천한의원인 자황한의원은 산후관리클리닉으로도 유명한데요. 자황 한의원에서 알려주는 집에서 하는 산후조리 Tip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통 오로는 3주후에 멈추어야 되며 색깔은 빨강, 커피색, 노랑색, 흰색 순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나 어혈이 멈추면 어혈이 쌓이게 되고 피가 충분하지 못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어혈이 쌓이지 않고 정상적으로 혈류가 순환하도록 핫팩을 이용하여 항상 아랫배가 따듯하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기를 낳으면서 많은 양의 혈액을 잃게 되고 오로를 통하여 어혈이 계속 빠지게 되므로 꾸준히 수분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식사로는 일반 쌀과 흰 찹쌀밥을 50:50 비율을 섞어 진밥을 먹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성질의 닭고기나 오리고기가 좋습니다. 그러나 탄산음료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어혈을 안풀리게 함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천한의원 자황한의원에서는 산후과잉체중상태인 산후비만을 관리해드립니다. 

보통 임신 중 자연 증가하는 체중은 9-12kg이 적당한데요. 과체중이라고 하여 섣불리 체지방을 이뇨시키는 호박죽 요법은 바람직한 방안이 아닙니다. 본래 내부 장기와 허벅지, 배 등에 축적된 지방은 임신 기간동안 태아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출산 후 모유 수유시 사용되는 역할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그대로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도가 심하여 체중조절이 필요하다면 이천한의원 자황한의원에서는 습,담,화를 제거하는 약물과 함께 침, 전침, 뜸 등으로 치료를 하며 1주일에 1kg 정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산욕기간 중의 무리한 다이어트는 산모의 기혈이 부족해져서 산후풍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출산후 100일이 지나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 산후보약, 산후다이어트, 이천한의원인 자황한의원이었습니다. 출산후 신체 회복을 위한 방법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자황한의원과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